[2026 신년사]원강수 원주시장 “경청하는 소통 행정, 행복한 변화를 만들겠다”

글자 크기
[2026 신년사]원강수 원주시장 “경청하는 소통 행정, 행복한 변화를 만들겠다”
원강수 원주시장이 12월 17일 제261회 원주시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원주시청
[스포츠서울ㅣ원주=김기원기자]원강수 원주시장은 2026년 신년사를 통해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가슴 벅찬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2026년에도 시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고 경청하는 소통 행정을 펼치며, 시민 여러분의 삶이 실질적으로 나아지는 ‘행복한 변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acdcok4021@sportsseoul.com

2026년 원강수 원주시장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37만 원주시민 여러분!

희망찬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기운이 시민 여러분의 삶 곳곳에 스며들어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가슴 벅찬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성원과 신뢰는 원주시가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새로운 해를 시작하며 저와 2천여 공직자는 ‘시민이 행복한 원주’를 만들겠다는 초심을 다시 한번 가슴 깊이 새깁니다. 2026년에도 시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고 경청하는 소통 행정을 펼치며, 시민 여러분의 삶이 실질적으로 나아지는 ‘행복한 변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가장 든든한 토대는 바로 ‘활력 넘치는 경제’입니다.

지역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향토 기업을 비롯해 굳건히 뿌리 내린 많은 기업들이 더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원주시가 튼튼한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또한, 공격적인 투자 유치로 자본과 기술이 모여드는 역동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원주를 ‘중부권 최고의 경제 중심지’로 만들고 시민 여러분께 양질의 일자리로 보답하겠습니다.

이러한 선순환 경제 구조 위에서, 원주의 미래 100년을 책임질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의 AX(인공지능 대전환)’를 국가적 차원의 전략 사업으로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습니다. 원주가 보유한 산업 기반을 토대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미래 첨단 산업을 선도하고, 특히 글로벌 AI 선도기업인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하여 ‘엔비디아 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한 ‘AI 융합 교육 허브’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지역 청년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확실히 다지겠습니다.

경제 활성화의 온기는 시민 여러분의 삶을 따뜻하게 보듬는 복지로 이어져야 합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생애 주기별로 빈틈없는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사회적 약자를 더 두텁게 보호하여 누구도 홀로 외롭지 않은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시정의 타협할 수 없는 최우선 가치로 삼아, 재난과 사고로부터 언제나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환경을 완성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일상에 품격을 더해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고유의 매력을 담은 축제와 다채로운 문화 예술 프로그램, 그리고 생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여 1년 365일 활력이 넘치는 ‘즐거운 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심 속에서도 자연의 쉼을 누릴 수 있도록 공원과 녹지를 아름답게 가꾸어, 걷고 싶고 머물고 싶은 ‘최고의 힐링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원주시의 주인은 언제나 시민 여러분입니다. 올 한 해도 시민 여러분과 같은 곳을 바라보며, 시민의 뜻을 받들어 더 나은 원주의 내일을 향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마다 지혜와 용기를 모아주셨던 것처럼,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병오년 새해,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늘 평안과 기쁨이 함께하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6년 1월 1일

원주시장 원강수 드림

HOT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