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인과의 심층 상담 라포 형성, 경제 분야 신종범죄 특화된 법률서비스 제공

글자 크기
의뢰인과의 심층 상담 라포 형성, 경제 분야 신종범죄 특화된 법률서비스 제공
법무법인 담박 이근환 변호사. 사진 | 법무법인 담박
[스포츠서울 | 신재유 기자] 기술 발전으로 인해 경제 범죄가 날로 진화하면서 새로운 유형의 신종범죄가 생겨나고 있다. 이런 때 재산 범죄 사건에 특화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무법인 담박’의 이근환 변호사에게 이목이 집중된다.

이 변호사는 서울대학교 응용생물화학과에 재학하면서 경제학을 복수 전공, 법학을 부전공했으며,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법조인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형사법에 대한 전문성을 갖췄고 민사, 상법, 자본시장법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주식, 회계 분야에 대한 지식도 풍부하다. 이뿐만 아니라 수사기관의 증거 기록을 치밀하게 파헤치며 논리적 허점을 찾아내서 탄핵해야 하는 형사 사건을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러한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로 횡령, 배임 등 고전적 범죄는 물론 최근 증가하는 전세사기, 도박사기, 주식/코인/보험/부동산 투자사기와 가상화폐, P2P, 유사수신, 다단계, 피싱, 메신저 피싱 등 신종 재산 범죄 관련 형사사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 변호사는 수임한 사건은 직접 원스톱으로 진행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의뢰인과의 심층 상담을 통해 사건의 전말을 듣고 내용의 사실 관계를 파악하면서 의뢰인과 소통하고 라포를 형성하여 최대한 의뢰인의 니즈를 반영하고자 한다. 이후 쟁점, 위험 요소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소송에 필요한 증거(사건 관련 내용이 담긴 녹음 자료, 계약서, 서명, 문자 등)를 확보하여 치밀하게 수립한 소송 전략으로 승소 판결을 끌어낸다.

형사소송 절차를 진행하는 도중 상대측이 합의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불필요한 민사 소송을 진행하기 보다는 사안에 따라 합의/조정으로 마무리하여 조속한 피해 회복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꾸준히 파생되는 신종 사기 범죄들의 유형,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현명한 범죄 예방법 등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2026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된 이 변호사는 “섣불리 투자 거래를 하지 말고 상대가 제시하는 조건과 서류를 살펴보고 상식에 부합하는 투자인지를 확인한 후에 투자를 결정해야 사기 범죄 피해를 당하지 않게 된다”면서 “사기 범죄 사건들은 다들 비슷해보이지만, 실상은 사건마다 모두 사실관계가 달라 이를 법률 구성요건에 맞게 정리해야 하고, 기존 법률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양상을 띠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절차가 까다롭고, 경․검 수사에 대한 초기 대응 여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므로 사건 발생 초기부터 형사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whyjay@sportsseoul.com

HOT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