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추론 AI 모델, 글로벌 벤치마크 등재…국내 2위

글자 크기
네이버클라우드 추론 AI 모델, 글로벌 벤치마크 등재…국내 2위

네이버클라우드가 새로 공개한 고성능 추론 인공지능(AI) 모델이 글로벌 AI 평가 지표에 새로 등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델은 국내 모델 중 상위권을 차지했다.


30일 글로벌 AI 성능 평가 기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AA)에 따르면 네이버클라우드가 전날 공개한 '하이퍼클로바X'의 고성능 추론 모델인 '하이퍼클로바 X 시드 씽크(32B)'가 이 기관이 산출하는 '지능 지수(Intelligence Index)'에 새롭게 등재됐다.



이 지수에서 네이버클라우드 추론 모델은 44점을 기록했는데, 이는 국내 AI 모델 중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국내 모델 가운데서는 모티프테크놀로지스의 '모티프 12.7B'가 1점 높은 45점을 받아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또 다른 국내 AI 모델인 LG AI연구원의 '엑사원 4.0(32B)'은 43점을, 업스테이지의 '솔라 프로2' 모델은 38점을 각각 획득했다.


전체 모델 가운데서는 구글의 '제미나이3 프로'와 오픈AI의 'GPT-5.2'가 73점으로 동점을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네이버클라우드 추론 모델은 통신사 고객 지원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해 에이전트 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87%를 기록해 국내 AI 모델 중 최고 점수를 획득했다. 이는 '옴니모달(Omni-modal)' 에이전트로서 활용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옴니모달은 기존의 '멀티모달(Multi-modal)'보다 확장된 개념의 차세대 AI 기술이다.


앞서 네이버클라우드는 이 모델을 포함한 AI 모델 2종을 새로 공개했다. 고성능 추론 모델 이외에도 네이티브 옴니 모델인 '하이퍼클로바 X 시드 8B 옴니' 역시 공개됐다. 네이티브 옴니모달은 텍스트와 이미지, 음성을 단일 모델에서 처음부터 한꺼번에 학습하는 모델을 뜻한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 2026년 사주·운세·토정비결·궁합 확인!
▶ 테스트로 돌아보는 나의 2025년 ▶ 하루 3분, 퀴즈 풀고 시사 만렙 달성하기!

HOT 포토

더보기